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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막스메버>

by 남이철이 2022.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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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 '자본주의는 어디서 왔는가'라는 질문의 답

목     차

에센스 -> 행동계획

  • 그는 근대 자유의 기원을 청교도 전통에서 찾았다. -> 기독교 정신을 깊이 공부하자.
  • 경제적 합리주의의 기원을 삶의 실천적, 합리적으로 조직한 것에서 찾았다. -> 법, 제도 변화보단 개인이 변해야 한다.
  • 청교도는 상업과 교역을 비롯한 세속활동에서 금욕주의를 수행했다. -> 세상에서 구별되는 법이다.
  • 종교적 분위기에 따라 직업선택이 달라진다. -> 가정에서 성겨적 가치관을 바로 잡아야 한다.
  • 돈의 번식력과 증식력이라는 본성을 명심하라. -> 달란트를 땅에 묻어두지 마라.
  • 벤자민은 영리활동은 더이상 욕구를 충족시키는 수단이 아닌 목적이라고 했다. -> 자본주의는 삶을 이끌어가는 동기이다.
  • 소명을 가지려면 장기적이고 꾸준한 교육이 필요하다. -> 직업의 소명의식은 꾸준히 가질려고 노력해야 한다.
  • 변화하기 위해서 명석한 통찰력과 과감한 결단력, 확고한 윤리의식이 필요하다. -> 성경에서 말씀하는 윤리적 덕목이 필요하다.
  • 생활양식에 방향을 설정하여 확고하게 붙잡아주는 동력이 필요하다. -> 성경적 가치관은 방향을 설정해주고 살아갈 힘을 제공해준다.
  • '당신은 행하는 자였는가 아니면 말뿐인 자인가'라는 질문에 답해야 한다. -> 실천은 구원의 증거이다.
  • 선행은 구원을 받았음을 확인 시켜줄 불안을 잠재우는 수단이다. -> 선행은 구원받았다는 걸 알게 해준다.
  • 청교도는 미래 삶에 대한 책임은 바로 자신의 일에 달렸다고 생각했다. -> 지금 무엇을 하느냐에 따라 미래가 달라진다.
  • 칼뱅주의자는 체계적, 유기적, 조직적으로 선행하라고 요구했다. -> 감정에 따른 선행이 아닌 체계적인 선행이 필요하다.
  • 신비, 감성을 배제한 합리성을 추구한 청교도는 잠언, 시편을 자주 읽었다. -> 하나님의 언약은 분명하고 실제적이고 합리적이다.
  • 청교도는 삶속에서 하나님의 손길을 찾아내어 하나님과 동행했다. -> 살아계시고 내 옆에 계시는 하나님을 항상 인지하라.
  • 경건주의는 삶에서 드러나는 증표를 통해 구원받았음을 확신하다. -> 삶에서 드러나는 나의 증표는 무엇인가?
  • 침례교 편람에서는 '먼저는 의이고 평안은 그 다음이다'라고 한다. -> 하나님의 나라를 구하라 그리하면 평강을 더하시리라.
  • 감리교는 율법에 비추어 거룩한 삶을 사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말한다. ->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삶이 바로 거룩이다.
  • 이신칭의의 핵심은 개개인의 내면에서 성령이 작용하여 구속사역을 내면화하는 것이다. -> 성령의 도우심으로 십자가 사건을 이해하는가?
  • 은혜의 상태와 세속을 구별하여 구원의 확실성을 확증하라 -> '은혜'와 '세속적'을 구별해야 한다.
  • 부 자체보다는 부에 안주해서 살아가는 위험이 무시무시하다. -> 부의 속성을 면밀히 파악하라.
  • 하나님 영광을 위해 부자가 되는 것을 적극적으로 요구했다. -> 무엇을 하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청교도의 경제윤리는 시민계층의 합리적 기업과 노동의 합리적 조직을 기반으로 한다. -> 합리적인 방식이 중요하다.
  • 피조물이나 인간에게 영광을 돌려서는 안되고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려야 한다. -> 영광받을 분은 오직 하나님뿐이다.
  • 직업을 소명으로 여기는 사상을 토대로 삶을 합리적으로 조직하는 것은 기독교적인 금욕정신에서 시작됐다.
  • 종교적 동기가 그 어떤 것보다 강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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