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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에 눈뜨기

투자 대상 기업을 찾는 15가지 포인트(필립 피셔)

by 남이철이 2021.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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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적어도 향후 몇 년간 매출액이 상당히 늘어날 수 있는 충분한 시장 잠재력을 가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갖고 있는가? (제품의 잠재적인 성장 가능성에 주목)

 

매출액 성장률은 한 해 단위로 끊어서 판단해서는 안되며, 여러 해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서 분석해야 한다.

여기에 해당하는 2가지 그룹의 기업이 있다.

 

(1) 운이 좋으면서도 능력이 있는 기업

 

 알코아의 회사 초창기 창업자들은 원대한 비전을 가진 인물이었다. 이들은 자신들이 만들어낸 신제품이 상업적으로 중요하게 쓰일 것이라고 내다보았다. 하지만 당시는 이들을 포함한 누구도 알루미늄 제품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하진 않았다. 알코아는 이 같은 흐름을 잘 이용하여 높은 수준의 기술력으로 성장했다. 

 

(2) 능력이 있기 때문에 운이 좋은 기업

 

듀폰은 나일론, 셀로판, 루사이트, 올론과 같이 대중들의 뇌리에 새겨져 있는 획기적인 신제품들을 처음으로 생산한 기업이라고 생각하지만 처음부터 그런건 아니였다. 탁월한 기술적 능력과 뛰어난 사업 전략, 안정적인 재무구조 등을 바탕으로 엄청나게 성장했다. 원래의 폭약 제조 사업에서 터득한 기술과 지식을 활용해 이 회사는 성공적인 신제품을 잇달아 내 놓았고, 미국 최고의 기업 성공 신화를 일궈냈다.

 

어떤 기업의 장기적인 매출액 추이를 정확하게 전망하는 것은 투자자에게 너무나 중요하다. 그리고 회사의 경영진이 아주 탁월하며, 또 기술적인 변화와 연구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업종에 속해 있는 기업이라 하더라도 빈틈없는 투자자라면 맨 처음에 이 기업의 주식을 뛰어난 투자 대상으로 선정했을 때 고려했던 첫 번째 사항인 매출액 성장률이 당초 예측치와 부합할 수 있도록 최고 경영진이 회사 업무를 잘 처리하고 있는지 늘 예의주시 해야한다.

 

매출액 성장률을 계속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기술 변화의 이점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살펴봐야 한다. 그리고 기업 경영진은 조직 내부의 기술과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회사가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2. 최고 경영진은 현재의 매력적인 성장 잠재력을 가진 제품 생산라인이 더 이상 확대되기 어려워졌을 때에도 회사의 전체 매출액을 추가로 늘릴 수 있는 신제품이나 신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결의를 갖고 있는가? (최고 경영진이 갖고 있는 자세의 문제)

 

마치 하나의 나무 줄기에서 여러 개의 가지가 자라나듯이 회사의 핵심적인 연구개발 역량을 중심으로 각각의 사업 부문이 뻗어나가도록 하는 기업을 찾으라. 왜냐하면 언젠가는 현재의 시장 잠재력이 소진하게 될 것이고 기존의 제품 시장은 그 수준까지만 성장하게 되기 때문이다. 

 

3. 기업의 연구개발 노력은 회사 규모를 감안할 때 얼마나 생산적인가?

 

연구개발 투자액을 전체 매출액으로 나누기만 하면 이 회사가 매출액의 몇 퍼센트를 연구개발 분야에 쓰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하지만 자세히 그 내부를 들어다 봐야한다. 왜냐하면 연구개발 비용은 어느 기업에게는 그냥 비용으로 끝나고 말고, 다른 기업에게는 상당한 이익으로 귀결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경영 실적이 우수한 기업들 중에도 일부는 연구 개발비 1달러당 벌어들이는 궁극적인 이익 규모가 다른 기업의 두개에 이른다. 

 

기업별로 이렇게 편차가 큰 이유는 신제품이나 신기술의 획기적인 진보가 이제 더 이상 한 명의 천재에 의해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한 회사의 연구개발 직원이 몇 명이나 되고, 얼마나 대단한 능력을 가졌는가 보다 이들이 하나의 팀으로서 얼마나 생산적으로 협력하는가의 여부가 더 중요하다. 

 

연구개발 비용이 최대의 생산적인 성과를 낳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은 최고 경영진의 협력이다. 연구개발 프로젝트는 경기가 좋다고 무조건 확장한다거나,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만큼 연구개발비를 제대로 투입하지도 않고서 단지 경기가 좋지 않다는 이유만으로 비용을 대폭 삭감해서는 안된다. 

 

그리고 연구개발과 판매의 다리역할을 하는 마켓 리서치가 중요하다. 마켓 리서치 조직은 기업이 중요한 연구개발 사업으로 추진한 프로젝트가 기술적으로 성공하더라도 투자 비용을 회수하기 힘들 경우 이를 훨씬 더 큰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프로젝틀르 연결해 가령 투자액의 3배를 회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사실을 확인하는 방법은 지난 10년동안 그 회사가 거둔 매출액이나 순이익 가운데 얼마가 그 회사의 연구개발 조직이 내놓은 성과에 기인하는 것인가를 조사하는 것이다. 일정기간동안 조직 규모나 투자 비용에 비해 수익성이 좋은 신제품을 많이 만들어내는 연구개발 조직이라면 다른 전반적인 환경이 그래도 이어지는 한 장래에도 높은 생산성을 유지할 것이다.

 

4. 평균 수준 이상의 영업조직을 가지고 있는가?

 

연구개발진만큼 영업 인력을 선발하고 훈련하는 과정에서도 똑같은 노력을 기울인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기업의 모든 활동 분야 가운데 외부의 정보원으로부터 가장 쉽게 들을 수 있는 게 바로 영업 조직이 얼마나 효율적이냐 하는 것이다. 경쟁업체는 물론 고객들도 그 답을 알고 있다. 

 

IBM은 영업 직원은 평균적으로 연간 전체 근무 시간의 3분의 1을 회사가 지원하는 학교에서 교육을 받는데 보내준다. 이처럼 엄청난 시간을 투자하는 이유는 영업 직원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에 뒤쳐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강력한 영업조직과 유통망을 가지고 있으면 장기적으로 꾸준하게 성장할 수 있다.

 

5. 영업이익률은 충분히 거두고 있는가?

 

영업이익률, 즉 1달러의 매출을 올렸을 때 얼마의 영업이익이 남는가를 분석해야 한다.  한 해가 아니라 몇 해에 걸친 추이를 조사해야한다. 변동성이 큰 몇해에 영업이익률이 늘어날 수도 있고 줄어들 수도 있기 때문에 변동성을 이길려면 장기간 동안 영업이익률이 증가해야 한다.

 

영업이익률을 제외한 다른 측면에서는 장기 투자 대상으로 두루 적합한 기업의 내부에서 이런 질적인 변화가 일어날 때 주식을 매수한다면 최적의 타이밍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실제로 연구개발 노력인지, 판매 촉진 활동인지 여부를 짙어보는게 매우 중요하다. 만약 연구개발 투자를 늘려서 영업이익률이 악화됐다면 이런 기업은 아주 매력적이다. 하지만 이런 예외적인 경우를 빼면 영업이익률이 낮은 기업은 투자하면 안된다. 

 

 

6. 영업이익률 개선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투자자에게 기본적으로 중요한 것은 과거의 영업이익률이 아니라 미래의 영업이익률이다. 잦은 판매 가격의 인상으로 인해 그 업종의 영업이익률이 상승하는 것이라면 이런 징후는 장기 투자자에게 결코 좋은 것이 아니다. 공장 시설이나 제조 공정을 담당하는 부서를 더욱 발전시켜 큰 성공을 거두는 기업들도 있다. 회계자료와 과거 기록을 검토하는 것은 이런 연구에 아주 유용하다. 

 

운송업체의 경우 다른 제조 업체에 비해 인건비 비중이 높기 때문에 운송비는 다른 비용보다 특히 많이 오른다. 그런 점에서 주도 면밀한 기업들은 새로운 컨테이너를 사용한다든가, 그동안 쓰지 않았던 운송 방식을 이용한다든가, 혹은 이중 운송비를 줄일 수 있도록 원자재 공급처 인근에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는 방법 등으로 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

 

기업이 원가를 줄이고 영업이익률을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기 위해 얼마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 해당 관계자에게 듣는 것이 가장 좋다.

 

7. 돋보이는 노사 관계를 갖고 있는가?

 

근로자들이 사용자로부터 정당하게 대우 받고 있다고 느끼게 되면 근로자 1인당 생산성 향상이라는 경영진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 셈이다. 어떤 기업의 노사 정책과 인사 관리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볼 수 있는 일련의 지표는 그 기업의 근로자 이직률을 같은 업종의 다른 기업과 비교하는 것이다. 그리고 같은 지역에 위치해 있는 다른 기업에 비해 입사 희망자의 수가 더 많은지를 살펴보는 것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이런 계량적인 지표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훌륭한 노사 관계를 갖고 있는 기업은 어떤 갈등이 생기면 즉각 해결하고자 모든 노력을 다한다. 기업의 갈등 해결 방식이 얼마나 뛰어난지 살펴보는 것 외에 임금 수준도 반드시 알아봐야 한다.

같은 지역에 있는 기업들보다 더 높은 임금을 지급하면서도 평균 이상의 영업이익률을 올리는 기업은 양호한 노사관계를 갖고 있다. 

 

마지막으로 CEO가 일선 현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에 대해 어떤 자세를 갖고 있는가도 투자자들이 반드시 주목해야 할 사항이다. 

 

8. 임원들간에 훌륭한 관계가 유지되고 있는가?

 

임원들 사이에 다툼이나 시기가 생길 경우 최고 경영자가 회사를 제대로 이끌어가지 못하거나 최고의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다른 무엇보다도 승진은 파벌주의가 아닌 능력주의에 따라서 이뤄진다는 믿음을 말단 직원부터 고위 임원까지 모두 갖고 있어야 한다. 

 

임금 수준은 적어도 해당업종이나 해당 지역의 평균치는 넘어야 한다. 이와 관련된 문제들을 다양한 직책을 맡고 있는 몇몇 임원들과 이야기해보면 쉽게 파악할 수 있다.

 

9. 두터운 기업 경영진을 갖고 있는가?

 

만약 최고 경영자로부터 하위 경영진에 이르기까지 임원들 각자가 자신들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아무리 뛰어난 임원도 마치 우리 안에 갇혀있는 건강한 야수처럼 제 능력을 발휘할 수 없다. 

 

때로는 밑에서 올라온 어떤 제안이 현재의 경영 방침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것이라 할지라도 최고 경영진이 기꺼이 그런 제안을 받아들이고 평가하는지 여부를 확인해야한다. 경영진의 자존심이나 무관심은 정말로 귀중한 아이디어의 보고를 찾아내는 데 방해가 되기 일쑤다. 아이디어의 출처에 집중하지 않고 아이디어에 집중하는 경영진을 찾아보라

 

10. 원가 분석과 회계 관리 능력은 얼마나 우수한가?

 

사업 부문 하나하나의 전 과정에 걸쳐 투입되는 원가를 매우 정확하고 자세하게 분석한 뒤, 이를 토대로 원가를 종합적으로 절감해나가지 못하는 기업은 결코 장기가에 걸쳐 다른 기업을 능가하는 성공을 이어갈 수 없다. 현명한 경영진은 회계 관리에 최선을 다하며 주의를 기울여 기업의 문제를 찾아낸다. 

 

하지만 이런 경영진을 정확하게 발견하는 것은 사실확인만으로도 어렵다. 재무재표를 왜곡시킬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신중한 투자자에게 최선의 방법은 이 문제가 얼마나 귀중한 가치를 지니는 것이며, 또 자신의 한계가 무엇인지 분명히 인식하는 것이다. 회계처리의 기본적인 중요성을 알고 있는 경영진은 대부분의 사업영업에서 평균 이상의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11. 해당 업종에서 아주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별도의 사업 부분을 갖고 있으며, 이는 경쟁업체에 비해 얼마나 뛰어난 기업인가를 알려주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는가?

 

이 문제는 기업의 전반적인 분야를 모두 포괄해서 판단해야 한다. 이런 문제는 사안 별로 상당히 다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소매업을 운영하는 기업에게 부동산을 관리하는 기술이 얼마나 우수한가 하는 점은 매우 중요하다. 이런 문제는 사실 수집을 하다 보면 경쟁업체와 비교한 매출액 당 임대료 수준이라든가 외부 자금 운용 수익률과 같은 계량적인 수치와 전혀 다른 결론을 이끌어내게 되는 경우도 있다. 

 

기업 매출액 가운데 보험료 총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높아졌다. 그래서 같은 업종 내에서 보험금액 대비 보험료 비율이 가장 낮은 기업을 찾아보면 틀림없이 해당 업종에서 가장 뛰어난 기업일 것이다. 

 

그리고 특허권이 있을 경우 영업이익률이 훨씬 더 크다. 강력한 특허권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특정 제품을 생산하는 데 가장 비용이 적게 들고, 쉬운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 독점적인 권리를 갖는다. 하지만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는 특허권보다 제조 기술상의 노하우와 영업 및 서비스 조직, 고객들이 느끼는 인지도, 고객들의 요구사항에 대한 지식이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아주 특별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초창기 단계의 중소기업을 투자 대상으로 살펴볼 때는 반드시 특허권에 대해 자세히 확인해야 한다.

 

 

12. 이익을 바라보는 시각이 단기적인가 아니면 장기적인가?

 

고객들이나 납품업체 사람들을 만나보면 이와 관련된 예를 알수 있다. 한 회사는 가장 유리한 조건을 따내기 위해 납품업자들과 끊임없이 협상한다. 다른 기업은 납품업자가 배달하는 데 예상하지 못했던 비용을 썼을 경우 당초 계약했던 가격 이상을 지불한다. 그것이 원자재든 첨단 부품이든 나중에 시장이 변해 납품업자가 절실할 때 정말 믿을 수 있는 납품업자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단골 고객들이 원하는 사항을 들어주기 위해 별도의 비용을 지출하고, 심지어 기꺼이 손실을 부담하기도 하는 기업은 단기적인 거래에서는 이익이 줄어들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훨씬 더 큰 이익을 거두게 된다.

 

13. 성장에 필요한 자금 조달을 위해 가까운 장래에 증자를 할 계획이 있으며, 이로 인해 현재의 주주가 누리는 이익이 상당 부분 희석될 가능성은 없는가?

 

현명한 투자자라면 단순히 그 주식이 싸다는 이유만으로 매수해서는 안되며, 자신에게 결정적인 투자 수익을 올려줄 것이라는 확신이 들 때 사야만 한다.

 

아주 특별히 뛰어난 주식에 한정해 투자한다고 가정하면 실제로 문제가 되는 것은 투자 대상 기업의 보유 현금과 추가로 조달할 수 있는 외부 차입금이 향후 수 년 간에 걸쳐 예상되는 성장을 뒷받침하기에 충분한가 하는 점이다. 만약 그렇다면 또 그 기업이 외부 차입금을 신중하게 설정한 범위 내에서만 조달하고자 한다면 주식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그 이후의 문제까지 염려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보유 현금과 외부자금으로 성장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했고, 그래서 순이익이 크게 늘었을 것이므로 나중에 증자가 필요해졌을 경우에는 주가가 상당히 큰 폭으로 오른 다음일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외부 차입 능력이 충분하지 않다면 증자를 통한 자본 조달이 불가피할 것이다. 만약 주식을 매수한 뒤 몇 년 동안에 걸쳐 계속해서 증자가 이루어지고, 또 이런 증자로 인해 기존 주주들의 주당 순이익이 아주 조금밖에 늘어나지 않는다면 최고 경영진은 재무적인 판단력이 충분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14. 경영진은 모든 것이 순조로울 때는 투자자들과 자유롭게 대화하지만 문제가 발생하거나 실망스러운 일이 벌어졌을 때는 "입을 꼭 다물어버리지"않는가?

 

사업을 하면서 예기치 못한 어려움을 당하더라도 어떻게 대처하는가를 통해 실패가 기회가 될 수 있다.

 

사업상 어려움이 봉착했을 때 최고 경영진이 어떻게 대처하는가는 투자자에게 매우 귀중한 단서가 된다. 어떤 경우든 투자자는 부정적인 뉴스를 숨기려고 하거나 그냥 수수방관하는 기업에 대한 투자는 아예 하지 않아야 한다.

 

15. 의문의 여자가 없을 정도로 진실한 최고 경영진을 갖고 있는가?

 

최고 경영진은 합법적인 범위 안에서도 자신과 가족들의 이익을 위해 주주의 이익을 희생시킬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자신은 물론 회사에서 일하는 사위나 친척의 임금을 정상적인 직무의 가치에 비해 훨씬 더 높게 지급하거나 자신이 소유한 부동산을 정상적인 시세보다 훨씬 높은 가격으로 회사에 팔거나 임대를 주는 것이다. 그리고 납품업체에게 반드시 특정 중개업체를 경유해서 물건을 공급하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주주에게 가장 큰 피해를 입히는 것은 내부 경영진이 스톡 옵션을 발행하는 권한을 남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영진을 피하기 위해서는 주주에 대한 도덕적 책임감과 수탁자로서의 상당한 의무감을 갖고 있는 경영이 이끌어가는 기업에만 투자해야 한다. 앞의 14가지 포인트가 만족한 기업이라도 15번을 어기는 기업은 투자하지 않는것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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