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에 의료용 마약류 항불안제를 처방받은 환자가 무려 660만 명으로 8명 중 1명이라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식약처는 '의료용 마약류 안전사용을 위한 도우미'라는 서한도 배포했었습니다. 여기서 여성(63.4%)이 남성(36.6%) 보다 많이 사용했고 연령대는 60대(20.4%)가 가장 많았습니다. 종류로는 벤조디아제핀 계인 디아제팜(319만 명), 항불안제 알프라졸람(266만 명), 항불안제 로라제팜(114만 명) 순서로 많았습니다.
그럼 가장 많이 처방받은 벤조디아제핀계란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벤조디아제핀은 1955년 레오 스턴 바흐가 발견했고 1963년 호프만 라 로슈에서 디아제팜을 시장에 내놨습니다.
벤조디아제핀은 신경전달물질인 GABA의 효과를 향상해 근육이완, 기억상실, 항불안 작용 등을 일으킵니다.
그래서 불안완화, 불면증/ 발작/ 경련/ 알코올 중독 치료와 치과에서 마취하기 전에 사용됩니다. 효능이 짧은 벤조디아제핀은 불면증 치료에 쓰이고 효능이 긴 벤조디아제핀은 항불안제로 사용됩니다.
불면증을 치료하는 또 다른 약물인 졸피뎀과 항정신제 약물인 할로페리돌에 관한 사실을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대표적인 벤조디아제핀계인 디아제팜은 무엇일까요?
디아제팜은 신경 안정제이고 벤조디아제핀계의 특성처럼 불안 완화, 경련/발작/불면증 등의 질병 치료에 사용됩니다.
심지어 디아제팜은 고양이와 개의 항불안제와 발작 중지제와 식욕 자극제로도 사용됩니다.
디아제팜은 코데인, 하이드로코돈, 펜타닐 등 특정 약물과 함께 사용하면 호흡 억제에서 혼수, 사망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복용량을 변경해야 할 경우는 의사와 상담하여 신중히 투여해야 합니다.
그리고 특히 노인이 복용할 경우 어지럼증이나 섬망, 낙상 등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벤조디아제핀계는 체지방을 늘려서 체내 약물축적량을 증가시키고 축적된 약물은 어지러움, 섬망 등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화력이 약한 노인은 약을 소화해내기 어렵기 때문에 투여 중에 약물의 흡수, 분포, 대사, 배설 등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노인의 경우 반드시 소량부터 투여해야 합니다.
그리고 임산부는 기형아 보고가 있기 때문에 투여하면 안됩니다. 임산부가 투여해도 되는 약물에 관한 사실을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그렇다면 대표적인 디아제팜 알약인 명인 디아제팜정 5밀리그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hat GPT가 알려주는 전문적인 약 정보를 알고 싶다면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GPT약사전(챗봇)
약 정보알려주는 GPT약사전
인공지능 AI ChatGPT 기반으로 약 정보를 보는 GPT약사전입니다.
rightmedicine.shop
제품명 : 명인디아제팜정5밀리그램
업체명 : 명인제약(주)
의약품 분류 : 전문의약품
허가일 : 1985-09-10
품목 기준 코드 : 198501812
표준코드 : 8806519005404, 8806519005411
원료약품 및 분량
총량 : 1정(160.0332밀리그램)
첨가제 : 유당 수화물, 탤크, 황색 4호, 스테아르산 마그네슘, 옥수수 전분
첨가제 주의 성분 : 유당 수화물, 황색 4호
저장방법 : 밀폐용기
사용기간 : 제조일로부터 36개월
포장 정보 : 1000정/병
보험약가 : 651900540(38원-2018.02.20~)
ATC 코드 : N05 BA01(diazepam)
효과
- 골격근 경련이나 결신 발작(소발작) 간질의 치료 보조제
- 알코올 금단증상
- 마취 전 투약
- 소화기질환, 갱년기 장애, 자율신경 실조증, 순환기 질환에서 오는 불안, 긴장, 우울감
- 신경증에서 오는 불안, 긴장
용법용량
성인
- 1회 2 ~ 10mg을 2 ~ 4회 경구 투여하고 골격근 경련의 경우는 1일 3 ~ 4회 투여해야 합니다.
- 간 기능 장애 환자 : 경증이나 중증도 환자에게는 가장 적은 용량을 투여하고 중증 간기능 장애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않습니다.
- 쇠약자 및 고령자 : 처음에는 2 ~2.5mg을 1일 1 ~ 2회 투여하고 필요시 증량하고 고령자에게는 가장 적은 용량을 투여합니다.
- 알코올 금단증상 : 처음에는 10mg을 3 ~ 4회 투여하고 이후 필요할 때까지 1회 5mg으로 감량하여 1일 3 ~ 4회 투여합니다.
- 마취 전투 약 : 1일 5 ~ 10mg을 취침 전이나 수술 전 경구 투여합니다.
소아
- 6개월 이하의 영아는 투여금지이고 처음에는 1 ~ 2.5mg를 1일 3 ~ 4회 투여하고 필요시 증량하지만 투여기간은 최소화합니다. 투여 범위는 1일 체중 kg당 0.1 ~ 0.3mg을 3 ~ 4회 분할 경구 투여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경고
- 마약류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과 함께 투여하면 위험합니다.
마약류와 이 약의 성분인 디아제팜을 포함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과 함께 투여한다면 호흡억제, 혼수상태 및 사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알코올이나 중추신경 억제제와 함께 투여하면 위험합니다.
알콜이나 중추신경억제제와 함께 투여한다면 중증 진정작용, 혼수 또는 사망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 유당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 분해효소 결핍증이나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 됩니다.
- 중증의 간 기능 장애 환자
- 알코올이나 약물 의존성 환자
- 수면무호흡증 환자
- 6개월 이하의 영아
- 중증 호흡부전 환자
- 디아제팜이나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에 과민증 환자
- 중증 근무력증 환자(근이완 작용에 의해 증상이 악화)
- 급성 협우 각형 녹내장 환자(항콜린 작용에 의해 안압이 상승하여 증상이 악화)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 알코올, 수면제, 진통제, 항정신병약, 항우울 약, 리튬에 의한 급성 중독 환자
- 척추성이나 소뇌성 운동실조 환자
- 우울증 환자
- 중등도 호흡부전 환자
- 쇠약자나 고령자
- 영 · 유아
- 뇌의 기질적 장애 환자
- 간 · 신장 기능 장애 환자(배설 지연)
- 심장기능 장애 환자
부작용
- 호흡기계 : 만성 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사용될 경우 호흡억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과민증 : 발진
- 소화기계 : 가끔씩 구역, 구토, 식욕부진, 위장장애, 변비, 타액분비의 변화, 구갈
- 순환기계 : 가끔씩 혈압 저하, 빈맥
- 간 : 가끔씩 황달, 드물게 ALT/AST/ALT 상승
- 혈액 : 가끔씩 백혈구 감소, 과립구 감소, 혈액이 혼화증
- 눈 : 안구진탕이나 시력 불선명 등 시력장애
- 정신신경계 : 정신장애자에게 투여하면 불안, 우울, 흥분, 자극 과민, 착란, 환각, 정신병, 기타 행동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때때로 졸음, 휘청거림, 보행 실조, 어지러움, 두통, 요실금, 언어장애, 드물게 진전, 다행증, 실신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반동적 불안 : 투여가 필요한 증상이 강화된 형태로 다시 나타날 수 있는데 기분변화, 수면장애, 불안, 안절부절못함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투여 중단을 하면 위험이 증가하므로 용량을 단계적으로 줄여야 합니다.
- 금단증상 : 발현 시기는 투여 중지 수시간 후부터 1주일 후나 그 이상으로 다양하고 진전, 불안, 불면, 두통, 설사, 집중력 부족이 나타날 수 있고 드물게 발한, 근육 및 복부 경련, 헛소리, 지각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면 즉시 치료를 받고 점진적으로 용량을 줄여야 합니다.
- 의존성 :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치료로 의존성이 생길 수 있으며 정신병, 인격장애 환자, 약물 남용 환자, 알코올 중독 환자, 고용량 투여 환자, 장기간 투여 환자에서 특히 의존성이 높기 때문에 신중히 투여해야 하고 가능한 단기간만 투여합니다. 투여용량이 크고 치료기간이 길수록 의존성 위험은 증가합니다.
또 다른 주의사항
- 졸음, 주의력이나 집중력 및 반사운동능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투여 중인 환자는 운전 등 기계조작을 하면 안 됩니다.
- 경련 질환 치료 시 보조요법으로 투여할 경우 발작의 빈도를 증가시킬 수도 있고 급격히 투여를 중지할 경우 일시적으로 발작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을 정신병의 1차 선택 약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을 우울증에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자살경향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 불안을 치료하는 목적으로 사용할 때는 단기간만 투여해야 합니다. 총 치료기간이 4 ~ 12주를 넘지 않도록 하고 장기간 투여가 필요하면 재평가한 후 투여합니다.
- 장기간 투여 시 간 기능 검사, 혈액검사 및 요검사를 정기적으로 합니다.
- 만성 호흡부전 환자는 호흡이 억제될 수 있기 때문에 저용량으로 투여해야 합니다.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 임신 중 투여 중인 환자가 기형아 출산했다는 예가 있기 때문에 임부나 임신 계획이 있는 여성은 투여하면 안 됩니다.
- 신생아에 근긴장 저하, 기면, 황달, 포유 곤란 등의 증상을 일으키고 태반을 통과하기 때문에 임신 후기에도 투여하면 안 됩니다.
- 모유 중으로 이행해서 신생아에 기면이나 체중감소나 황달을 일으킬 수 있기에 수유부도 투여를 피해야 하지만 투여해야 할 경우는 수유를 중단해야 합니다.
고령자에 대한 투여
- 고령자는 운동실조, 과진정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소량부터 투여해야 합니다.
소아에 대한 투여
- 6개월 이하의 영아에게 디아제팜의 안전성은 확립되지 않았기에 투여하면 안 됩니다.
과랑 투여 시 처치
- 과량 투여한 경우 벤조디아제핀 수용체 길항제인 플루 마 제닐을 사용하고 그 후 신중히 관찰해야 합니다. 플루 마 제닐은 반감기가 약 1시간으로 짧기 때문에 효과가 없어진 이후에도 관찰을 해야 합니다.
- 과랑 투여 시 1 ~ 2시간 이내에 약용탄 치료 등을 사용하여 흡수 증가를 막을 수 있습니다.
- 과랑 투여시 중추신경억제작용이 크게 증가하여 건망증, 반사 장애, 근무력 감, 깊은 수면, 착란이 나타나고 이런 경우에는 위세척, 호흡기계 및 심혈관계의 통상적 처치 방법을 활용하여 환자를 계속 관찰해야 합니다.
'슬기로운 생활 눈뜨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세클로페낙(소염 진통제)에 관한 사실 (1) | 2023.12.05 |
---|---|
아시클로버(대상포진 치료제)에 관한 사실 (1) | 2023.12.04 |
덱사메타손(코로나 치료제)에 관한 사실 (2) | 2023.12.04 |
나프록센에 관한 사실 (2) | 2023.12.04 |
파모티딘에 관한 사실 (1) | 2023.12.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