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 눈뜨기

나프록센에 관한 사실

by 남이철이 2023. 12. 4.
반응형

현재 오미크론 확진자 수가 많이 떨어졌지만 아직까지 확진 후 통증이 심해서 고통을 받는 환자들도 많습니다. 대한약사회의 오인석 약사님께서는 "오미크론의 경우 목에서 염증이 일어나기 때문에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해결해주는 소염진통제를 사용하는 게 좋다.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을 권장하며, 특히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나프록센을 복용하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혹시 이부프로펜에 관한 사실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에 오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부프로펜에 관한 사실 (tistory.com)

 

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은 여러 종류의 약을 동시에 먹어도 되는 경우가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같은 계열의 약인 경우 복용하면 안 되고 다른 성분의 약끼리는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해열제인 아세트 아미노펜과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계열인 나프록센은 동시에 복용할 수 있지만 소염진통제인 이부프로펜과 나프록센은 동시에 복용할 수 없습니다. 

이부프로펜과 나프록센은 서로 다른 성분이지만 둘 다 NSAIDs 계열이기 때문에 약물 과량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나프록센은 통증, 월경통, 류마티스 관절염, 염증을 치료하는 항염증제입니다. 이 약은 구강으로 복용하고 복용 후 1시간 내에 효력이 나타나며 최대 12시간까지 지속됩니다. 나프록센은 1976년 미국에서 의학용으로 승인되었고 일반의약품이자 제네릭 의약품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2016년에 1,100만 건 이상의 처방과 미국 내에서 68번째로 많이 처방된 약물입니다. 

 

약 복용 후 적어도 10분 동안 누우면 안 되고 위장 장애를 예방하려면 우유 또는 제산제와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그럼 이제 국내에서 판매되는 대표적인 나프록센인 태극나렉신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hat GPT가 알려주는 전문적인 약 정보를 알고 싶다면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GPT약사전(챗봇)

 

 

약 정보알려주는 GPT약사전

인공지능 AI ChatGPT 기반으로 약 정보를 보는 GPT약사전입니다.

rightmedicine.shop

 

 

제품명 : 태극나렉신정(나프록센나트륨)

업체명 : 태극제약(주)

의약품 분류 : 일반의약품

허가일 : 1999-05-11

품목 기준 코드 : 199901047

표준코드 : 8806448019404, 8806448019411, 8806448019428, 8806448019435

저장방법 : 밀폐용기에 실온 보관

사용기간 : 제조일로부터 36개월

포장 정보 : 10정/PTP, 1000정/병

ATC코드 : M01AE02(naproxen)

 

원료약품

유효성분 : 나프록센 나트륨

총량 : 1정(390밀리그램)

첨가제 : 스테아르산 마그네슘, 히드록시 프로필 셀롤로오스, 유당 수화물, 미결정 셀룰로오스, 폴리비닐 알코올 혼합 기제

첨가제 주의 성분 : 유당 수화물

효과

  • 주효능 효과

급성 통풍, 월경곤란증, 건염, 강직성 척추염, 퇴행성 관절질환, 류마티양 관절염

  • 기타 효과

염좌, 좌상, 외상, 요천 통, 활액낭염, 수술 후 통증, 편두통, 발치 후 통증

용법용량

  1. 강직성 척추염, 골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일 경우 성인의 기준으로 1회 275~550mg 1일 2회(12시간 간격) 복용합니다.
  2. 급성 통풍일 경우 성인의 기준으로 처음에는 825mg를 복용하고 발작이 없어질 때까지 8시간마다 275mg를 복용합니다.
  3. 골격근 장애, 활액낭염, 건염, 월경곤란증, 발치 후 통증, 수술 후 통증일 경우 성인의 기준으로 처음에는 550mg을 복용하고 6~8시간마다 275mg씩 복용한다. 하루 총량이 1350mg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4. 편두통은 성인의 기준으로 처음에는 825mg를 복용하고 필요하면 하루에 275~550mg를 처음 복용한 시점에 30분 후에 더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하루 총량이 1350mg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경고

  1. 위장관계 위험 : 이 약을 포함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치명적으로 위, 장관의 출혈이나 궤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령자일 경우 이러한 위험이 더 클 수 있고 오랫동안 복용할수록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복용하는 동안 위장관계를 신중히 관찰해야 하고 이상반응이 보일 경우 즉시 중단하거나 치료를 해야 합니다. 고위험군 환자에게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와 관련 없는 치료제를 찾아봐야 합니다.
  2. 심혈관계 위험 : 이 약을 포함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치명적으로 심혈관계 혈전 반응, 심근경색, 뇌졸중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투여기간이 길수록 위험이 증가하고 심혈관계 관련 병력이 있는 환자에게 더 큰 위험이 있습니다. 
  3. 매일 세잔 이상 주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이나 다른 해열진통제를 복용할 경우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람은 복용 시 위장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음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말 것

  1. 유당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 분해효소 결핍증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의 문제가 있는 환자
  2. 관상동맥 우회로술(CABG) 수술의 전이나 후에 발생하는 통증을 느끼는 환자
  3. 아스피린이나 다른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로 인해 두드러기, 코의 용종, 비염, 천식 반응으로 보이는 환자
  4. 이 약의 성분이나 아스피린 등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
  5. 심한 고혈압 환자
  6. 심한 신장 기능 장애 환자
  7. 심한 심기능 장애 환자
  8. 심한 간 기능 장애 환자
  9. 심한 혈액 이상 환자
  10. 소화성 궤양 환자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

  1. 고령자
  2.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SLE) 환자 및 혼합결합조직질환(MCTD) 환자
  3. 기관지 천식 환자
  4.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5. 고혈압 환자
  6. 출혈 경향이 있는 환자(복용 시 혈소판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7. 심장 기능 장애 환자
  8. 신장 가능 장애 환자
  9. 간 기능 장애 환자
  10. 혈액 이상 환자
  11. 소화성궤양의 병력이 있는 환자

부작용

  1. 가끔씩 부종, 호흡곤란, 드물게 심계항진, 근무력증, 호산구성 폐렴, 울혈성 심부전, 아나필락시스 반응, 월경장애, 오한과 발열, 맥관염(염증에 의해 혈관이 파괴되는 질환), 고혈당, 저혈당
  2. 감각 기계 : 시각장애, 청각장애, 이명
  3. 피부 : 가끔씩 습진, 발한, 자반 그리고 드물게 광과민증, 탈모, 발적, 괴사성 용해, 스티븐스-존슨 증후군(피부점막안 증후군), 다형성홍반, 두드러기, 표피 수포증
  4. 정신신경계 : 드물게 무균성 수막염, 심한 두통, 구토, 구역, 목이 뻣뻣함, 불면, 발열, 의식장애, (자가면역질환 환자는 특히 신중히 투여), 가끔씩 졸음, 인식 기능장애, 드물게 현기, 두통, 수족 저림, 우울, 피로, 정력 감퇴, 이상한 꿈, 집중력 저하, 지남력 상실, 근육통, 근 쇠약
  5. 신장 : 드물게 신장기능 장애, 사구체 신염, 신부전, 단백뇨, 신장 유두 괴사, 신증후군, 간질성 신염, 고 칼륨 혈증, 혈뇨
  6. 간 : 드물게 GOT, GPT(간 기능 수치) 상승, 황달, 간염
  7. 혈액 : 드물게 호산구증다, 무과립구증, 혈소판 감소, 백혈구 감소, 재생불량성 빈혈, 용혈성 빈혈, 혈소판 기능 저하
  8. 소화기계 : 드물게 천공, 소화성궤양, 위장출혈, 토혈, 가끔씩 위부 불쾌감, 위통, 복통, 구토, 구역, 식욕부진, 소화불량, 가슴 쓰림, 설사, 변비, 구내염, 드물게 구갈, 흑변, 복부 팽만감
  9. 과민증 : 드물게 호흡곤란, 혈압강하, 서맥, 식은땀, 부종, PIE증후군(호산구증가를 수반한 폐침윤 : 발열, 천명, 기침), 두드러기, 가끔씩 발진, 가려움

일반적 주의사항

  1. 이 약은 코르티코이드 제제를 대체하거나 코르티코이드 결핍증을 치료하기 위한 약물로 사용될 수 없기 때문에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복용해온 환자가 나프록센을 복용할 경우 서서히 용량을 감소시켜야 합니다.
  2. 일부 천식환자는 아스피린에 민감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프록센은 아스피린 민감성 환자에게 투여하면 안 됩니다.
  3. 나프록센은 탈락 성 피부염, 스티븐스-존슨 증후군 등 중대한 피부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러한 위험은 투여 초기 1개월 내에 발생하기 때문에 신중히 관찰하면서 발견되면 즉시 약물투여를 중단해야 합니다.
  4. 나프록센을 포함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복용한 일부 환자에게서 체액 저류 및 부종이 관찰되었습니다.
  5. 소염진통제 치료는 원인 요법이 아닌 대중요법임을 유념해야 합니다.
  6. 만성질환(변형성 관절증, 만성 관절 류머티즘 등)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임상검사(안과 검사, 간 기능 검사, 혈구검사 및 생화학검사 등 혈액검사, 뇨검사)를 실시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간 기능이나 신장기능이 저하되면 투여를 중단해야 하고 다른 치료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7. 급성질환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급성 염증, 발열, 통증의 정도를 고려하여 투여하고 단기적으로만 투여해야 합니다. 그리고 원인 요법이 있으면 그것을 실시해야 합니다.

임부에 대한 투여

  1. 임부에게 투여한 임상 자료가 없고 동물실험에서는 분만지연, 난산의 발생빈도 증가 및 새끼의 생존율 감소가 보고되었기 때문에 임신 말기에는 투여하면 안 됩니다.
  2. 임부에 대한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치료 유익성이 위험성보다 클 경우에만 투여해야 합니다.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나프록센은 모유로 이행되기 때문에 투여하면 안 됩니다.

소아에 대한 투여

  1. 2세 이하 영아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지 않았기에 투여하면 안 됩니다.
  2. 소아는 최소량만 투여하고 부작용이 나타나는지 신중히 관찰해야 합니다.

고령자에 대한 투여

  1. 소염진통제에 의한 소화관 궤양, 출혈의 가능성이 높은 고령자는 소량부터 투여하고 부작용이 나타나는지 신중히 관찰해야 합니다.

임상 검 사치에 대한 영향

  1.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하고 출혈 시간을 연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2. 17-케토 제닉 스테로이드의 측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측정 72시간 전에 투여를 중지해야 합니다.

과랑 투여 시 처치

  1. 과량 투여하면 소화 부량, 구역, 구토, 가슴 쓰림, 졸음이 나타나며 이런 경우 위세척을 하고 약용탄을 사용하여 혈장농도를 줄여야 합니다. 약용탄이란 위장약으로 쓰는 검은 가루약이고 독소, 색소 등의 물질을 잘 흡착하기 약 농도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보관 및 취급 주의 사항

  1. 다른 용기에 바꿔 넣는 것이 사고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