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하 19:40 ~ 20:13
유다와 이스라엘 지파의 갈등
40 : 왕이 길갈로 건너오고 김함도 함께 건너오니 온 유다 백성과 이스라엘 백성의 절반이나 왕과 함께 건너니라
41 : 온 이스라엘 사람이 왕께 나아와 왕께 아뢰되 우리 형제 유다 사람들이 어찌 왕을 도둑 하여 왕과 왕의 집안과 왕을 따르는 모든 사람을 인도하여 요단을 건너가게 하였나이까 하매
42 : 모든 유다 사람이 이스라엘 사람에게 대답하되 왕은 우리의 종친인 까닭이라 너희가 어찌 이 일에 대하여 분 내느냐 우리가 왕의 것을 조금이라도 얻어먹었느냐 왕께서 우리에게 선물로 주신 것이 있느냐
43 : 이스라엘 사람이 유다 사람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는 왕에 대하여 열 몫을 가졌으니 다윗에게 대하여 너희보다 더욱 관계가 있거늘 너희가 어찌 우리를 멸시하여 우리 왕을 모셔 오는 일에 먼저 우리와 의논하지 아니하였느냐 하나 유다 사람의 말이 이스라엘 사람의 말보다 더 강경하였더라
세바의 난
20 : 1 마침 거기에 불량배 하나가 있으니 그의 이름은 세바인데 베냐민 사람 비그리의 아들이었더라 그가 나팔을 불며 이르되 우리는 다윗과 나눌 분깃이 없으며 이새의 아들에게서 받을 유산이 우리에게 없도다 이스라엘아 각각 장막으로 돌아가라 하매
2 : 이에 온 이스라엘 사람들이 다윗 따르기를 그치고 올라가 비그리의 아들 세바를 따르나 유다 사람들은 그들의 왕과 합하여 요단에서 이스라엘까지 따르니라
후궁에 대한 조치
3 : 다윗이 예루살렘 본궁에 이르러 전에 머물러 왕궁을 지키게 한 후궁 열 명을 잡아 별실에 가두고 먹을 것만 주고 그들에게 관계하지 아니하니 그들이 죽는 날가지 갇혀서 생과부로 지내니라
아마 사의 지체
4 : 왕이 아마 사에게 이르되 너는 나를 위하여 삼일 내로 유다 사람을 큰 소리로 불러 모으고 너도 여기 있으라 하니라
5 : 아마사가 유다 사람을 모으러 가더니 왕이 정한 기일에 지체된지라
요압의 아마사 살해
6 : 다윗이 이에 아비 새에게 이르되 이제 비그리의 아들 세바가 압살롬보다 우리를 더 해하리니 너는 네 주의 부하들을 데리고 그의 뒤를 쫓아가라 그가 견고한 성읍에 들어가 우리들을 피할까 염려하노라 하매
7 : 요압을 따르는 자들과 그렉 사람들과 블렛 사람들과 모든 용사들이 다 아비 새를 따라 비그리의 아들 세바를 뒤쫓으려고 예루살렘에서 나와
8 : 기브온 큰 바위 곁에 이르매 아마사가 맞으러 오니 그때에 요압이 군복을 입고 띠를 띠고 칼집에 꽂은 칼을 허리에 맸는데 그가 나아갈 때에 칼이 빠져 떨어졌더라
9 : 요압이 아마사에게 이르되 내 형은 평안하냐 하며 오른손으로 아마 사의 수염을 잡고 그와 입을 맞추려는 체하매
10 : 아마사가 요압의 손에 있는 칼은 주의하지 아니한지라 요압이 칼로 그의 배를 찌르매 그의 창자가 땅에 쏟아지니 그를 다시 치지 아니하여도 죽으니라 요압과 그의 동생 아비 새가 비그리의 아들 세바를 뒤쫓을새
11 : 요압의 청년 중 하나가 아마사 곁에 서서 이르되 요압을 좋아하는 자가 누구이며 요압을 따라 다윗을 위하는 자는 누구냐 하니
12 : 아마사가 길 가운데 피 속에 놓여 있는지라 그 청년이 모든 백성이 서 있는 것을 보고 아마 사를 큰길에서부터 밭으로 옮겼으나 거기에 이르는 자도 다 멈추어 서는 것을 보고 옷을 그 위에 덮으니라
13 : 아마사를 큰길에서 옮겨가매 사람들이 다 요압을 따라 비그리의 아들 세바를 뒤쫓아가니라
오직 유다의 지파만이 다윗이 왕으로 돌아온것을 반겼다. 나머지 지파들은 모두 각자 자신의 이익 때문에 반대했다. 나머지 지파들의 목적은 이스라엘을 하나님 나라로 만드는 것이 아닌 세속적인 이익에 눈이 멀어서 자신의 지파에서 나온 자를 왕으로 추대하려고 했다. 철저히 하나님을 무시한 불충한 생각이다.
그리고 세바라는 불량배 또한 나라가 어지러운 틈을 타서 반란을 일으켰고 그것을 진압하는 장수로 아마사가 선택됐다. 이것을 보고 요압은 질투에 눈이 멀어 아마 사를 살해했다. 세바, 아마 사, 요압 모두 하나님 나라에 뜻이 있는 자들이 아니라 혼란을 틈타 자신의 이익을 취하려고 무자비한 행동을 한 자들이다.
이처럼 다윗이 환궁하려는 과정은 복잡했고 혼란 그 자체였다. 하지만 어떠한 인간도 하나님의 뜻을 거스를 수 없다. 혼란속에서도 오직 하나님의 뜻만이 완성된다. 다윗을 통해 예수님께서 세상에 나오게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다윗이 왕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뜻은 단 한 번도 꺾인 적이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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